2017년 6월 발족한 서울대 글로벌 사회공헌교수협의회(이하 ‘사공회’)는 연구·교육 만능주의 속에서 소외 당하고 있는 사회공헌의 가치를 재고하고, 서울대 교수사회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 발전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사공회’는 그간 의료·환경·과학·농업·교육·예술·인문/사회과학 등 모든 전문분야에서 활동하는 서울대 현직 및 명예 교수들의 재능과 열정을 모아 사회봉사 및 참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참여자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교수사회의 사회공헌활동 역량을 한 데 모아 체계화시키는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번에 글로벌 사회공헌단 내에서 새로 발족되는 “서울대학교 교수 사회공헌단(이하 ‘교수 사회공헌단(교사공)’)”은 ‘사공회’의 조직 및 활동 및 설립취지를 그대로 유지하고 이어받고자 합니다.
그동안 글로벌 사회공헌단이 학생들의 사회공헌 활동과 교육에 주로 힘을 쏟았다면, 교수 사회공헌단의 활동은 사회공헌 활동에 있어 교수들이 앞장서서 학생들에게 모범을 보이며,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같이 호흡할 수 있는 교수사회공헌 활동까지 같이 할 수 있도록 체계를 확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많은 교수님들의 선한 뜻이 한 곳으로 모이기 위한 이 실행의 장을 조금 더 빨리 펼칠 수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활동의 의지가 가장 높고 확고한 지금 또한 최선의 시기라고 사료됩니다. 교수 사회공헌단의 발족이 서울대학교가 사회공헌 활동에 있어서 글로벌 사회공헌단을 중심으로 명실공히 완전하고 온전하게 그리고 힘차게 전 세계적으로 뻗어나가는 학교 및 사회의 등불이 되는 조직으로 굳건히 서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교수 사회공헌단은 각자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서울대학교 내의 교수님들과 사회공헌 유관 기관 및 관련 학회들의 활동 공유는 물론, 교내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고있는 각 사회공헌 활동들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보와 기술 공유를 촉진하며, 서울대의 강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사업을 함께 추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또한 세계적으로는 물론 국내에서도 ODA사업의 사회적 역할이 중요해지는 요즘, 교수사회 공헌 활동을 좀 더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대학 나눔 활동이 지속가능하고 역동적으로 성장하는데 모범적인 리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적극적인 활동 공유와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교수 사회공헌단 홈페이지가 2021년10월 15일부터 개통되었습니다. 관망하시는 교수님들을 적극 회원으로 권유하여 함께 활동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기존의 “서울대학교 학생사회공헌단”의 다양한 활동에도 적극적인 참여와 지도·지원자의 역할로 함께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