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박사 과정 수립을 위한 한국-에티오피아 협력 사례

2019-01-01 ~ 2019-12-31

해외활동 > [아프리카 등 기타]

사업 소개

사업명 기술경영 박사 과정 수립을 위한 한국-에티오피아 협력 사례
사업분류
교육
기간 2019-01-01 ~ 2019-12-31
장소 에티오피아
사업내용 현재 에티오피아는 2025년까지 중진국으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경제적 구조 변화를 진행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정부 기관, 특히 연구, 기술개발 및 공공 정책 수립을 담당하는 정부 기관에서 기술경영 분야 전문가에 대한 높은 수요가 발생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까지 에티오피아에서 기술경영 전문 대학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은 존재하지 않았고, 이에 아다마 과학 기술 대학교(Adama Science and Technology University, ASTU)의 주도하에 기술 및 혁신 경영 박사 과정(Technology and Innovation Management PhD program, TEIM) 수립 계획 및 교과 과정 초안이 작성되었다. 그러나 실제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을 감독할 자질이 있는 교수를 찾는데 난항을 겪고, 실제 과정 운영은 수년동안 연기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하에, 에티오피아 혁신기술부(Ministry of Innovation and Technology, MinT)는 서울대학교 외국인ICT정책과정(International IT Policy Program, SNU-ITPP)과의 협력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2019년 1월, MinT는 2015년 2월 SNU-ITPP와 에티오피아 과학기술부(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MoST) 간에 맺어진 MOU를 근거로 SNU-ITPP에게 협력을 요청하였다. 이에SNU-ITPP의 책임자인 황준석 교수는 MinT 장관 Getahun Mekura의 초대를 통해 에티오피아에 방문하여 외부 전문가와 함께 교육 과정 초안 수정에 자문 역할을 수행하고, ASTU, MinT, ITPP-SNU 간에 삼자 합의를 체결하였다. 본 협약을 통해서 SNU-ITPP는 ASTU로의 교육 인력 제공, 박사 과정생 교육 자문, 교육 자료 제공, 공동 연구 진행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현재 ASTU의 TEIM 프로그램은 에티오피아 상원의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며, 이는 2019년 4월 내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상원으로부터 승인이 될 경우, TEIM의 공식적인 교과 과정은 2019년 9월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해시태그
#에티오피아
#교육협력
#기술경영
#파트너쉽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