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의료인 초청연수

2018-03-26 ~ 2018-06-01

해외활동 > [중앙아시아]

사업 소개

사업명 해외 의료인 초청연수
사업분류
의료
교육
기간 2018-03-26 ~ 2018-06-01
장소 몽골, 미얀마, 네팔
사업내용 1. 개요: 본 사업은 미얀마와 몽골, 네팔 등 저개발국의 공공 의료기관(병원, 의료기관, 대학 등) 의료 역량을 강화하여 사회의 의료수준 및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적절한 의료진을 선발, 초청하여 국내 의료기관에서 연수시키고 그 생활비를 지원하는 초청연수 프로그램이며 라파엘인터내셔널이 2008년부터 수행 하고 있다.

2. 목적: 초청연수 프로그램은 현지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현지에서 경험하지 못한 임상 경험의 기회를 부여하고 이를 현지에서도 실시해볼 수 있는 밑거름이 되도록 하였다. 공공의료진을 우선으로 연수를 실시함으로써 연수 이후 임상경험의 사유화를 막고 보다 많은 현지의 주민들이 의료서비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강조하고 있다.

3. 연수 대상자 선정: 현지의 공공 의료기관(국립대학, 국립대학병원, 공공병원 등)의 추천을 받은 뒤, 지원자의 이력서 및 지원서를 바탕으로 연수 목적이 분명한 연수자를 1차선정하고 개별면접을 통해 최종 선정하여 국내 대학병원 또는 적합한 의료기관에 연수지도를 의뢰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4. 성과: 2008년부터 몽골, 미얀마, 네팔 등에서 매년 10~20여명의 의료진을 초청하여 연수를 실시하였다. 초청연수 프로그램 중 연수자 대상 특강, 임상관찰 및 시술 경험 부여, 각종 컨퍼런스 참석 뿐아니라 외국인 노동자 무료진료소 봉사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여 공공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의 중요성과 현지 의료 자립화, 의료서비스 소외 주민들에 대한 나눔의 중요성을 연수자 들과 공유하고 있다. 아울러 연수결과 발표회를 반드시 실시하여 연수자 귀국 이후 연수에서 배운 내용을 현지에서 어떻게 적용할지, 현지의 다른 의료진과 경험을 어떻게 나눌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게 하였다.

연수 후 지원: 연수 프로그램 종료 이후에도 현지 한국의 의료진과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는 통로를 개설하여 연수자가 모국에서 교육내용 적용 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며, 한국 의료진을 해당 국가로 초청하여 다수의 의료진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해시태그
#몽골
#네팔
#미얀마
#의학교육
#연수
#라파엘 인터내셔널
참여기관

활동사진

첨부파일

 첨부파일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