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명 |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적정기술 개발 및 보급 |
---|---|
사업분류 |
교육
지역사회 개발
테크놀러지 이전
|
기간 | 2017-09-01 ~ 2017-12-31 |
장소 | 네팔, 탄자니아 |
사업내용 | “적정 기술”은 지역사회에서 지속 가능함을 목적으로, 소형 분산형, 노동집약형, 저에너지, 친환경 기술을 말하며, 최첨단 기술이 아닌 해당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문제에 적합한 기술을 사용하여 지역 사회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적정 기술”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최첨단 기술이 아닌 학생 수준에서 습득이 가능한, 기술만으로도 충분한 아이디어 도출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에 유의미하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설계를 진행하며, 제품을 제작하는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큰 교육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정규 학기에서의 “적정기술 프로젝트”는 반복성을 통한 기술 적용 수준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1년부터 8년간 적정기술을 이용한 프로젝트 기반 수업인 “제조고려설계: 적정기술의 적용” 수업에서 진행된 결과물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당 수업은 적정기술을 활용하여 개도국, 노인, 장애인 등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제품을 실제로 구상/설계/제작함으로써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육-연구-봉사라는 3가지 목적을 모두 달성하는 모델을 제시했다. |
해시태그 |
#Appropriate Technology
#Project Based Course
#Service Learning
|
참여기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