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학력보장 지원 교육 멘토링 프로그램

2018-04-01 ~ 2019-02-28

[국내활동]

사업 소개

사업명 기초학력보장 지원 교육 멘토링 프로그램
사업분류
교육
복지
기간 2018-04-01 ~ 2019-02-28
장소 국내
사업내용 ‘기초학력보장 지원 교육 멘토링 프로그램’은 서울 관악구에 위치한 서울남부초등학교의 재학 아동을 대상으로 2018년도에 실시된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은‘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김동일, 2000)’와 그 외 지능검사 등의 표준화된 검사를 실시하여 학습자를 진단하고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읽기, 쓰기, 수학 등의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육적 취약지역 아동들에게 데이터 기반 교육중재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의 특성은 일반적인 교육봉사와 달리, 본 프로그램은 3단계 과정을 통하여 멘토들이 교육중재 멘토링을 통하여 멘티의 학업영역을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시스템 적인 중재를 제공하였습니다. 1단계에서, 선별검사결과에 따라 멘티의 특성에 맞는 멘토를 연결하여 2단계에서 멘토의 특성을 세부적으로 알기 위해 세부영역 검사를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그에 따른 중재계획을 실시하였습니다. 3단계에서는 영역별 중재를 제공하고, 이에 따른 진전도 검사를 실시하여 멘티들의 요구에 맞는 효과적인 중재를 제공하는지 확인하였습니다.

멘토로 참여한 사범대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은 프로그램을 담당교수님의 슈퍼비전을 받으며 전문성을 증진시킴으로써 이후 프로그램 외에서도 직접 관련 사회공헌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재학생들이 멘토로 참여를 하면서 그동안 수업에서 배웠던 검사도구사용과 해석방법등을 직접 실시 해봄으로써 좀더 현장중심의 학업경험을 쌓을 수 있었으며, 초등학생 멘티들은 자신의 학업동기와 흥미가 고려된 중재를 조기에 받음으로써 학업·정서적인 문제로 인한 2차적인 어려움을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교육적 취약지역의 학업·정서적 문제가 있는 학습자의 교육적 심리적 요구를 진단하며, 적절한 개입 방안을 계획하고 중재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동들의 추가적인 어려움을 예방하고 기초학력향상을 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실제적이고 경험기반 검증된 교육봉사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해시태그
#기초학력 보장
#저성취
#읽기부진
#수학부진
#쓰기부진

활동사진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