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명 | 서울대학교가 가야할 길: Next 미네소타 프로젝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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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분류 |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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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2018-05-29 ~ 2018-05-29 |
장소 | 학내 |
사업내용 | 1. 목표 o 서울대학교가 보유한 교육 커리큘럼과 전문 인력을 활용한 개발도상국 지원 프로젝트“Next 미네소타 프로젝트”실시 2. 배경 o 과거 한국전쟁후 서울대학교는 나라의 경제적 위기하에 교육 인프라 및 역량 부족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으나, ‘미네소타 프로젝트’를 통해 인프라 확충 및 역량 강화를 통해 대학의 자립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음 - 한국 전쟁 후 우리나라의 일인당 GDP는 80불 수준으로 필리핀보다 낮았으며, 농업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컸음 - 서울대학교는 한국 전쟁 이후 교수, 건물, 시설 및 장비 등 모든 방면에서의 약 12억환 규모의 손실이 발생 (우리나라 전체 예산 규모의 1/3 수준) -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48개 대학들은 국가를 바로 세우기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해외 77개 대학을 돕고 있었음 (1954년 기준) - 이에 서울대학교는 최규남 5대 총장의 주도 하에 정부로부터 “지도력을 발휘할 대학”으로서의 그 역할을 인정받아 지원 대상으로 선정됨 - 한국 정부의 승인과 함께 미국정부는 서울대학교를 도울 미국의 대학교로 미네소타대학교를 지목하였고, 그들이 이를 수락하면서 “미네소타 프로젝트”가 시작됨 o ‘미네소타 프로젝트’는 서울대학교의 자립기반 확충 및 역량강화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의 교육발전 및 우수한 인재양성을 통한 국가전체의 경제성장에 기여한바가 매우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서울대학교의 물리적 환경 복구 작업을 통해 도서관, 실험실, 강의실, 기숙사, 단과 대학 건물 등이 신축되거나 수리되었으며 기자재 및 도서 공급이 개선됨 - 프로젝트 특별 컨설턴트와의 교육 방식 협력 사업을 통해 행정대학원 신설, 간호학과 설립 및 보건대학원을 설립함 - 서울대 교수들의 해외 연수를 통해 대학 교육이 현대화되고 그 질이 향상되었고, 서울대와 한국 내 다른 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궁극적으로 대한민국 전체 교육 발전에 일부분 기여함 - 서울대학교의 복구를 통해 높은 수준의 교육으로 훈련된 전문 인력이 지역 상황에 대한 특수한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게 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새로운 삶의 기준을 수립하는데 이바지함 o 우리나라는 2009년도에 OECD의 개발원조위원회인 DAC에 가입해, OECD 출범이후 수혜국에서 원조 공여국으로 지위를 받은 첫 번째 사례로 그 의미가 큼 3. 필요성 o 우리나라는 2009년도에 OECD의 개발원조위원회인 DAC에 가입해, OECD 출범이후 수혜국에서 원조 공여국으로 지위를 받은 첫 번째 사례로 그 의미가 큼 - 우리나라 경제발전 모델이 개발도상국에 주는 의미는 남다르며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한국의 경제성장 및 교육모델을 배우고자 기회를 만들고 있음 - 우리나라의 독특한 성장 경험과 사례를 체계적으로 전수함으로써 개도국의 경제 자립과 사회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으며 서울대학교는 이를 위한 역량을 갖추고 있음 o 서울대학교 역시 개도국 지원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원조대상이 산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원하기가 어려워 학교차원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운영이 필요함 o 서울대학교가 주도하는“Next 미네소타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사회에 이바지하고 아시아 선도 대학의 위상에 맞는 국제적 활동 노력이 필요 - 지역 협력의 수준을 넘어 글로벌 협력과 지원활동을 통해 서울대학교를 중심으로 한 정보와 지식, 기술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혁신과 발전 기회의 장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4. 기대 효과 o 글로벌 시장 내 서울대학교의 지위 향상 - 수혜국에서 지원국이 된 대한민국의 사례처럼 수혜 대학교에서 지원 대학교로 된 서울대학교의 발전사 홍보 - 서울대학교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서울대학교 구성원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 o 교육을 통한 개발도상국의 국가 경쟁력 향상 - 개발도상국 내 대학교들의 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통한 현지 교육 수준 향상 -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4차 산업시대형 인재 양성 - 이공계 산업 육성 및 산학협력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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